• 2023. 6. 20.

    by. 뉴스_ 생활정보_ 제공자

    반응형

     

     

     

     

    한국어공부, 우리말공부 오늘은 외국어의 발음과 관련한 내용이 많습니다.  "싹둑-싹뚝, 뚜껑-두껍, 산림욕-삼림욕, 실랑이-승강이, 후라이드치킨-프라이드치킨, 타깃-타겟"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터
    우리말 공부 포스터

     

     

     

     

     

    우리말 공부 : '싹둑-싹뚝'

     

    Q. 싹둑? 싹뚝? 무엇이 맞을까요?


    A. '싹둑' 이라고 써야 맞습니다. 한글 맞춤법 제5항에 따라 한 단어 안에서 뚜렷한 까닭 없이 나는 된소리는 다음 음절의 첫소리를 된소리로 적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다만, '싹둑[싹뚝]'과 같이 'ㄱ, ㅂ' 받침 뒤에 나는 된소리는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 나는 경우가 아니면 된소리로 적지 않는다고도 나와 있으니 '싹뚝'이 아니라 '싹둑'으로 적는 것이 맞겠습니다. 이를 응용해서 '깍두기'일까요? '깍뚜기'일까요? 이것 역시 [깍뚜기]로 발음되지만 'ㄱ, ㅂ' 받침 뒤에 오니 '깍두기' 로 써야겠습니다

     

     

     

     

     

     

    우리말 공부 : '뚜껑-두껍'

     

     


    Q. '뚜껑' 이라는 단어와 '두껍' 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떨 때 사용해야 할까요?

     

     

    A. '뚜껑'의 뜻을 먼저 알아보면 1) '만년필이나 펜 따위의 촉을 보호하기 위하여 겉에 씌우는 물건' 2) '그릇이나 상자 따위의 아가리를 덮는 물건'을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두껍 = 두겁'은 '가늘고 긴 물건의 끝에 씌우는 물건'이라고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나와 있습니다. 둘 다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어서 뚜껑과 두껍은 물건을 씌우는 것으로 사용 가능한데, 이 단어를 엮어서 쓴다면 '붓 뚜껑', '붓 두겁'처럼 한 칸 띄어서 써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만약 '붓'과 연결되어 사용된다면 '붓뚜껑'이 아니라 '붓두껍'으로 씁니다. 이는 '붓'과 '두겁'이 합쳐져서 하나의 단어로 굳어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말 공부 : '산림욕-삼림욕, 실랑이-승강이'

     

    Q. '산림욕'과 '삼림욕', '실랑이'와 '승강이' 이 단어는 둘 다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것이 표준어일까요?

     

     

    A. '산림욕'과 '삼림욕'은 동의어로 역시나 같이 통용될 수 있는 단어이기에 둘 다 표준어입니다. 이것이 무엇인지는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지요. 다만 '실랑이'와 '승강이'는 '서로 자기주장을 고집하며 옥신각신하는 일' 이라는 뜻을 나타내어 동의어 관계로도 쓰여서'나는 아이들과의 실랑이로 몹시 피곤하였다./도로에서 운전자들 사이에 승강이가 벌어졌다' 처럼 사용됩니다. 그런데 '실랑이'에는 '이러니 저러니, 옳으니 그르니 하며 남을 못살게 굴거나 괴롭히는 일' 이라는 뜻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말 공부 : ' 후라이드 치킨 - 프라이드 치킨'

     

    Q. 후라이드 치킨? 프라이드 치킨? 무엇이 맞을까요? 이전에 계란후라이, 계란프라이 등으로 알아본 것 같은데 아직도 헷갈리네요.

     

     

    A. '프라이드 치킨'이 맞습니다.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원어가 [f]로 시작하는 말은 'ㅎ'이 아니라 'ㅍ'으로 적어야 합니다. 그래서 영어 'fried'는 '후라이드'가 아니라 '프라이드'라고 씁니다. 그러면 계란프라이라는 것도 아시겠지요. 역시나 'fighting' 도 '화이팅'이 아니라 '파이팅'입니다

     

     

     

     

     

     

    우리말 공부 : '타깃-타겟'

     

     


    Q. 타깃? 타겟? 무엇이 맞을까요?

     

     

    A. '타깃'이 맞습니다. 타깃의 발음 기호는 [ˈtɑːɡɪt]으로 [ɪ] 모음을 '이'로 표기하여 '타겟'이 아니라 '타깃'으로 표기합니다. 흔히 'target'을 '타겟'으로 발음하고 그대로 적기 쉽습니다. 하지만 외래어를 표기할 때는, 철자가 아닌 발음에 따라 적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이것을 응용해 본다면 '버켓리스트'일까요? '버킷리스트'일까요? 'bucket'의 영어 발음 [ˈbʌkɪt]을 그대로 살려서 읽는다면 '버킷리스트'라고 적는 것이 맞겠습니다.

     

     

     


     

    오늘도 우리말 공부 재미있게 배우셨나요. 오늘 배운 것은 아니지만, 재미 삼아 퀴즈 한번 풀어보시면서 정리해 보시면 어떨까요.